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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같은 핵심 원자재입니다. 중국은 이들 원자재의 정제 및 가공 능력에서 전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CATL(닝더스다이)과 BYD 같은 글로벌 배터리 제조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전 세계 배터리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대량 생산을 통해 배터리 단가를 대폭 낮추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다른 경쟁국들이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주요 요인입니다.
한국, 일본, 미국 등은 배터리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만, 원자재 확보와 가격 경쟁에서 중국에 밀리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배터리 산업을 국가 전략 산업으로 선정하고, 강력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한국, 일본의 주요 배터리 기업들도 여전히 중국에서 원자재를 공급받고 있으며, 배터리 조립 및 생산을 일부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참여 기업: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테슬라, 폭스바겐, 포드, GM 등
미국, 유럽, 한국, 일본 등은 최근 '탈(脫) 중국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산업은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단기간 내 완전히 탈피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결국, 한국, 미국, 일본이 협력하여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원자재 가공 및 생산 역량을 확대하는 것이 핵심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앞으로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공급망 변화와 이에 따른 경제적 영향이 어떻게 전개될지 지속적으로 분석해 나가겠습니다!